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허리 통증과 일자 허리의 원인 중 대장! 장요근

by PThyeok 2022. 1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근육 중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며 허리를 지지해주는 가장 큰 근육 중 하나인 장요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1. 장요근이란


장요근

장요근은 하나의 근육이 아닌 3개의 근육으로 구성되는데요 대요근(Psoas major), 소요근(Psoas minor), 장골근(iliacus)으로 구성이 되며 이들 근육은 서로 붙어있어 마치 하나의 근육처럼 움직이기에 묶어서 장요근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2. 근육의 부착 부위


대요근12번 흉추에서 아래 5개 요추의 측면에서 시작하여 대퇴골의 후, 내측면의 소전자에 부착하게 되고

대요근

 

소요근12번 흉추와 1, 2번 요추의 추체 전, 외측에서 시작하여 치골 상지의 치골선에 부착하게 됩니다.

소요근

 

이 두 근육은 요추에 부착되어 있으므로 요추의 전만을 유지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하며 대요근은 대퇴골까지 부착되어 있으므로 고관절 문제에도 관여하게 됩니다.

 

다른 근육인 장골근은 장골의 장골와의 내측면 상부 2/3 지점에서 시작하여 대요근의 힘줄과 결합하여 소전자 앞쪽에 부착하게 됩니다.

장골근

 

근육의 부착 부위를 볼 때 대요근요추추체관절, 천장관절, 고관절을 지나고

소요근은 고관절을 제외한 부위를 지나게 되고,

장골근오직 고관절만을 지나므로

해당 관절의 문제 시 관여하는 근육을 먼저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장요근의 힘줄과 장골근 사이에서 대퇴신경이 주행하므로 해당 근육의 과긴장 시 대퇴신경을 압박하여 허벅지 앞쪽의 저린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기능


장요근의 기능은 크게 요추의 폄 및 굽힘, 고관절의 굽힘과 외회전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는 요추의 전만을 유지시키며 서 있는 상태에서는 요추를 신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몸통을 앞으로 구부리는 상태에서는 요추의 굴곡을 보조하게 됩니다. 따라서 장요근은 허리를 구부리고 펴는 모든 동작에서 중요한 근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1. 앉은 자세

 

앉아 있는 자세에서는 뒤쪽 대둔근은 이완되고 앞쪽 장요근은 단축되며 근위부의 대퇴직근은 단축되게 됩니다.

 

앉은 상태의 자세 평가로도 장요근의 이완성 문제인지 단축성 문제인지 평가할 수 있는데요.

왼쪽 : 바른자세 / 중앙 : 장요근의 이완 / 오른쪽 : 장요근의 단축

  • 앉아 있는 상태에서 요추의 과전만과 함께 허리의 전반적인 통증이 생기는 경우 장요근이 단축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우측)
  • 앉아 있는 상태에서 허리가 뒤로 밀려 나와 있는 상태라면 장요근의 이완 및 약화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중앙)

 

따라서 앉아 있는 상태에서 흉추 12번 주변이 과하게 뒤로 밀려 나와 있는 자세라면 장요근의 약화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장요근이 단축되면 복직근도 함께 단축되기 쉬우며 이로 인해 일자 허리를 만들게 되고 디스크에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3-2. 기립 자세

자세 유형

장요근의 이완성 구축 (위 사진에서 왼쪽에서 3번째  Flat back posture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 고관절의 신전 상태
  • 요추의 후만
  • 골반의 후방 전위 (치골면이 앞으로 튀어나오는 상태)

 

4. 통증 양상

  • 같은 쪽 척추를 따라 수직으로 이르는 통증을 보이며 천골(엉치)부위와 둔부(엉덩이)까지 확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동측의 서혜부, 대퇴 상부의 앞, 안쪽면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촉진 시 압박으로 인해 주로 방사될 수 있습니다.
  • 심한 경우 견갑골 사이 부위까지 환산되기도 합니다.

 

5. 교정 운동


교정 운동은 본인의 근육 상태에 맞게 이완성 구축인 경우에 근이완과 강화 운동을

단축성 구축인 경우에는 근육 스트레칭과 반대 작용을 하는 대둔근과 같은 운동의 근력 운동이 필요합니다.

 

 5-1. 장요근 셀프 마사지


스트레칭이나 근력운동 전 근이완을 통해 통증을 먼저 줄여줍니다.

마사지볼, 테니스볼 등을 이용하여 시행하면 좋습니다.

통증 강도 10점 만점에 5점까지 허용하며 셀프 마사지를 시행합니다.

장요근 마사지

 

5-2.  장요근 스트레칭


장요근 스트레칭

고관절 앞쪽의 당기는 느낌이 느껴지는 지점에서 20~30초 유지합니다. 3세트 반복합니다.

이때 허리가 과하게 꺾이지 않도록 복부의 긴장감을 유지하며 고관절의 신전에 집중합니다.

 

 

5-3.  고관절 굴곡근 강화 운동


장요근의 이완성 구축인 경우에 시행합니다.

 

굴곡근 강화 운동 3가지

통증이 심하지 않은 범위에서 시행하며 통증이 없는 반대 측도 시행해 줍니다.

각 10회 반복 3세트 시행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