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운동하는 물리치료사 PT혁입니다!
오늘은 안면신경통, 긴장성 두통(이마 부위), 눈과 귀의 통증에 연관된 흉쇄유돌근(Sternicleidomastoid muscle)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해당 근육은 목의 전면에 위치하며 위쪽으로는 상부 승모근, 밑으로는 소흉근과 연결되어 있어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라운드 숄더(round shoulder)와 이에 따라 발생하는 거북목 혹은 일자목으로 인해 쉽게 피로해질 수 있는 근육인데요.
간단하게 흉쇄유돌근의 해부학에 대하여 설명해드리고 문제시 발생할 수 있는 방사통과 증상에 대하여 설명해 드린 후 예방법과 간단한 이완 방법에 대해서도 다뤄볼게요.
흉쇄유돌근(Sternocliedomastoid muscle)
흉쇄유돌근 Sternocleidomastoid.
즉, Sternum(흉골), clavicle(쇄골), mastoid process(유양돌기)에 연결된 목의 전면의 근육으로써 흉골에 붙어있는 흉골지, 쇄골에 붙어있는 쇄골지로 구분됩니다.
- 부착 부위
- 흉골 부 : 유양돌기의 외측면과 후두골 상항선 외측 절반에서 흉골병의 전연에 부착
- 쇄골 부 : 유양돌기의 외측면과 후두골 상항선 외측 절반에서 쇄골의 내측 1/3, 쇄골전면의 상연에 부착
- 신경지배
- 제11 뇌 신경 : 승모근과 같은 지배를 받으며 스트레스에 민감하다.
- 운동신경섬유는 제2 혹은 3 경추 신경의 Ant. primary division에서 형성되며 감각신경도 마찬가지이다.
- 기능
- 양측 작용 시 흉쇄유돌근은 굴곡과 신전 모두에서 작용한다.
- 경추 굴곡 시 가동의 축이 흉쇄유돌근 뒤쪽에 있는 경우에는 경추를 굴곡시킨다.
- 경추 굴곡 시 가동의 축이 흉쇄유돌근 앞쪽에 있는 경우(거북목)에는 경추를 신전시킨다.
- 목의 채찍질 손상 시 과신전을 억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전상 흉곽을 들어 올림으로써 호흡의 보조근으로 사용된다.
- 승모근과 함께 말을 하거나 음식을 씹을 때 머리를 고정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 연하 활동에 관여한다.
- 공간 지남력, 무게 인식, 운동 조화에 기여한다.
- 편측 작용 시 안면을 반대 측으로 회전시키고 상방을 향하게 한다.
- 양측 작용 시 흉쇄유돌근은 굴곡과 신전 모두에서 작용한다.
이처럼 한의학에서는 흉쇄유돌근을 안면의 근육이라고 하며 경동맥과도 밀접해 있어 긴장이 심한 경우 고혈압에도 관계된다고 합니다.
방사통
흉쇄유돌근은 말씀드린 것처럼 쇄골부와 흉골부로 구성이 되는데요.
흉골과 쇄골 부착 부위에서만 갈라질 뿐 유양돌기 뒤에서는 완전히 합쳐져 있는 형태로 되어있으며 흉골부와 쇄골부 중 어디에 문제가 발생했는지에 따라 통증 양상도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실제 해부학에서는 흉골지가 쇄골지 위쪽에 위치하여 살짝 덮고 있는 형태로 되어 있지만 이해하기 쉽게 앞뒤로 선을 그어 설명하였습니다.)
흉골부와 쇄골부의 공통된 특징은
- 목에는 통증을 방사하지 않고 안면과 두개에 주로 통증을 방사
- 비전형적인 안면신경통, 긴장성 두통, 경두통의 진단의 근거가 된다.
- 자율신경적 혹은 고유감각적 요소가 널리 알려져 있다.
흉골부
- 상단
- 후두골능 뒤쪽과 두정부의 통증 방사, 두피의 경직과 압통
- 중단
- 동 측 상악골 부위, 안와상부 능선, 안와내 깊숙이 방사. 혹의 외이도(귀)에도 방사
- 또한 내측연은 음식을 삼키는 동안 인두와 혓바닥에도 통증을 방사한다. 만성적인 통증의 경우 인후통을 동반한다.
- 하단
- 흉골의 상부에 통증을 방사(진짜 삼차신경통은 흉골에 통증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 발작성 건 해(마른 기침)와 연관
- 흉골부의 자율신경 합병증은 눈, 코와 관련된다. (눈물 분비 과다, 각막의 충혈, 동공의 크기 변화, 안검하수, 시각장애 등)
- 시각장애는 시야의 흐릿함, 빛에 대한 반응이 감소, 비염, 상악동의 출혈 등을 유발한다.
- 심한 경우 청각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다.
- 이명을 유발하기도 합니다(흉쇄유돌근, 승모근 상부, 경추의 부척주근의 긴장과 함께 유발됩니다.)
쇄골부
- 상부
- 동 측의 귀 안 깊숙한 통증, 귀 뒤쪽 통증, 뺨과 어금니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 중부
- 이마 부위 통증, 심한 경우 반대쪽까지 연관된다. (특히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생긴다.)
- 하부는 통증점은 생길 수 있으나 이와 관련된 방사통은 없습니다.
- 특히 쇄골부의 문제는 고유각감적 합병증(공감 지남력 상실, 자세적 현기증, 현훈)을 호소합니다.
증상
아래는 흉쇄유돌근의 기능부전으로 인하여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 근육의 산통(soreness)을 호소하며 이에 따라 임파선증으로 오진하는 경우가 있다.
- 긴장성 두통, 이마의 발한 결막의 발적, 과다한 눈물분비, 비염
- 안검하수(동공의 반응은 정상), 흐릿하거나 둘로 보이는 시야(복시), 비염
- 목의 가동범위 제한은 드물고 동작의 제한은 목의 회전, 굴곡, 신전의 최종범위(end range)에서 약간의 제한이 발생
- 왜곡된 고유감각인식
- 머리를 빠르게 돌릴 때 평형감각의 상실
- 오심과 식용부진을 동반한다.
원인
이러한 증상을 유발하는 흉쇄유돌근. 과긴장과 기능부전을 일으키는 원인을 파악해볼게요. 혹시 읽으면서 해당 되는 부분이 있다면 일상생활에서 교정해보시면 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높은 베게(흉쇄유돌근의 단축을 유도)
- 역학적 스트레스
- 과부하(머리를 들고 높이 쳐다보는 일 등을 장기간 한 경우)
- 자동차 사고, 운동경기(레슬링 등)
- 보상적인 목의 자세를 요구하는 상지의 제한을 동반한 기형
- 하지길이의 불일치 small hemipelvis 등의 구조적 부조화
- 견갑대 축의 경사 보정을 위한 과부하(측만증)
- 역리 호흡, 만성적인 기침
- 끌거나 당기는 것에 대한 반복적인 동작
- 의복에 의한 목둘레의 조임
- 숙취 두통
- 만성 감염 : 부비동염, 치조농루, 단순포진
- 잘못된 자세(Round shoulder)로 인한 과긴장
- 장기간 목을 숙이고 있는 자세
이완과 스트레칭
1. 흉골부와 쇄골부 찾기
자 먼저 흉골부와 쇄골부를 찾을 수 있어야 해당 부위를 만져보고 통증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겠죠?
이마에 손을 대고 이마로 손을 밀어내는 힘을 주게 되면 목 앞쪽에 튀어나오는 근육이 있어요. 이 중 앞에 있는 근육이 흉쇄유돌근의 흉골부, 조금 더 뒤쪽에서 시작하는 부위가 쇄골부입니다.
귀 뒤쪽까지 근육을 만져보시고 삼등분하여 상부, 중부, 하부로 나누어 평소에 느끼시던 증상이 있는 부위를 촉지 해보시면 됩니다. 이때 통증이 생긴다면 해당 부위에 통증점이 형성되어 있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2. 이완
이완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검지와 엄지로 통증점이 있는 부위를 살짝 꼬집듯이 잡고 고개를 천천히 회전하며 이완해주시면 돼요.
이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너무 강하게 자극하지 않을 것. (흉근과 대흉근에 원래 존재하던 잠재성 통증점이 활성화되어서 수분 혹은 수 시간 흉통이 생길 수 있어요.)
- 승모근과 견갑거근을 함께 이완할 것.
- 양쪽 모두 이완할 것.
- 또한 일시적으로 치료 후에 현기증과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치료 시 안면 부위에 따끔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칭
- 양손으로 흉골을 잡아 하방으로 고정한다.
- 고개를 신전한다. 이때 허리가 꺾이는 것이 아닌 턱을 천장 방향으로 들어줍니다. (여기서도 많이 당기는 경우 여기까지만 하세요.)
- 고개를 반대 측으로 측굴한다.
- 고개를 동 측으로 회전한다.
- 이완하는 쪽의 어깨가 올라가지 않게 밑으로 내려줍니다.
- 이때 최대 범위에서 스트레치는 수초 내로 한다(5초). 추골동맥의 동맥경화 시 위험할 수 있으니 수초 안에 어지러움이 생긴다면 즉시 중단해주세요.
Head roll
이완과 스트레칭을 하셨다면 운동으로 마무리해주시면 좋은데요. 해당 동작은 과긴장된 흉쇄유돌근을 이완시키고 심부 굴곡근을 활성화해줌으로써 목 전면의 천층 근육 중 하나인 흉쇄유돌근의 긴장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작 자세 :
- 바로 누운 상태에서 견갑골이 바닥에 살짝 닿도록 가슴을 펴줍니다.
- 목뒤 쪽에 방울토마토가 하나 있다고 상상하며 살짝 전만을 만들어 줍니다.
동작
- 고개를 끄덕거리는 느낌으로 턱을 살짝 당겨 줍니다.
- 이때 흉쇄유돌근을 촉지하여 근육이 긴장하지 않는지 체크하며 수회 반복합니다.
마무리
두통, 안면 통증, 이마 통증, 귀와 눈의 통증에 깊이 관여하는 흉쇄유돌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근육은 잘못된 자세 때문에 문제가 많이 생기니 앉아 계시거나 생활 중에 자세를 바르게 하는 습관을 지니게 된다면 훨씬 좋은 효과가 있으실 겁니다. 다음 포스팅은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육 정보 - 주먹 쥘 때 손가락 통증, 손가락 구부리기 힘들어요!: 지신근, 지굴근 (0) | 2022.09.26 |
---|---|
목에서 뚝 소리, 목 숙이기 힘들 때, 머리에 띠를 두른듯한 통증! 후경부 근육 (0) | 2022.09.22 |
두정부 통증(정수리 찌릿), 눈 뒤쪽의 통증, 어깨의 뻐근함! 이 근육을 주목해보자! (0) | 2022.09.21 |
두통과 목 어깨 등 통증의 원인 승모근! 방사통과 운동 방법 (2) | 2022.09.19 |
손목 통증이 있을 때 이 방법 시행 해보세요! (1) | 2022.09.19 |
댓글